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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기업

구글 2분기 실적 리뷰

by BLACK-STONE 2020.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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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과는 다르게 굉장히 저조한 실적을 보이며 장중 4% 가까이 4대장 중 하나인 구글입니다

 

 

SOURCE - VISUAL CAPITALIST

 

 

구글의 검색 시장 점유율은 2년전 자료이긴 합니다만 90%에 해당하며 지금은 더 증가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광고 수입이 8% 하락했다는 점은 조금 의외였습니다

 

 

 

 

RESOURCE - ALPHA STREET

 

 

 

구글은 클라우드와 GOOGLE PLAY 및 YOUTUBE 구독을 통해 광고 이외의 수익을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2분기에 GOOGLE PLAY 앱 및 게임 다운로드는 전년 대비 35% 이상 증가하여 수익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 클라우드는 20년 상반기에 최고로 중요한 매커니즘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업무의 네트워킹화와 혁신을 위한 진화와 발전은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디지털화 될것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구글도 엔비디아, AWS처럼 클라우드에 주력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DR PEPPER, DEUTSCHE BANK, LOWE'S 등이 있으며 오클라호마와 뉴욕주, 이탈리아를 비롯한 정부기관들로 구성돼있습니다

구글 또한 인도시장에 굉장히 신경 쓰고 있는데 WIRPO나 G SUITE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수요를 확인하였습니다

GOOGLE MEET는 1주일에 6억 명 이상이 사용했으며 특정 기업의 MEET 사용시간은 거의 1천만 시간에 달합니다

 

또한 자율주행의 선두주자인 WAYMO는 상용화 측면에서는 파악이 잘 안 되지만 L4 자율 기술의 전략적 파트너로 작업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VOLVO 그룹과 전기차 플랫폼에 협력 제휴를 성사하였습니다

GOOGLE WING의 드론 배달 서비스는 버지니아 학생들에게 도서관 서적을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구글의 매출은 전년 대비 2% 감소하였으며 검색 광고 수익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클라우드 매출의 증가로 상쇄되었습니다

하지만 환손실로 인해 2% 수익이 감소했고 배출 비용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188억 달러였습니다

 

 

 

RESOURCE - ALPHA STREET

 

 

모든 대륙에서 전년대비 매출 저하가 발생하였고 2분기 말 기준 직원수는 12만 8천 명이며 제품 영역별로 가장 많은 인원이 배치된 곳은 구글 클라우드입니다

YOUTUBE 광고 수익은 38억 달러이며 관고의 지속적인 감소가 발생하였고 네트워크 광고 수익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47억 달러이지만 지출이 다시 시작되면서 다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클라우드와 기타 매출의 성장세가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기타 매출은 GOOGLE PLAY 및 YOUTUBE 비 광고 수익의 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26% 증가한 53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2분기 앱 수익은 코로나로 인한 활동성 저하에 따라 영향을 받았습니다

 

 

 

 

운영 비용과 관련하여 20년에는 직원 수 증가 속도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클라우드에 한정하여 적극 고용하고 있습니다

3분기에 계절적인 특성상 좀 더 많은 인원을 고용할 예상이며 제품의 출시와 마케팅 비용이 전년 하반기 대비 크게 가중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합니다

 

 

 

 

 

 

 

R&D 비용은 2% 증가하였으며 운영비와 광고 비용은 0.6%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은 페이팔과 쇼피파이와 협력하여 상거래와 관련된 플랫폼도 신경 쓰고 있으며 중소기업에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침투하여 비즈니스가 쉽고 시각적인 방식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쇼핑 탭과 검색 제품을 무료로 표시하여 저 많은 트랙픽과 광고 노출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타가 제공업체에 플랫폼을 열어 소매 업체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CAMP YOUTUBE라는 어린이를 위한 가상 여름캠프와 시리즈로 인기를 끌었으며 인도 인터넷 사용자를 돕기 위해 인도 DIGITAL 기금을 발표하였고 향후 5~7년 동안 인도의 급성장하는 디지털 경제를 가속화하기 위해 1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GOOGLE LOON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아프리카 지역에 소외되어 있는 고객을 위해 무선 인터넷 장치를 공중에 띄우는 프로젝트도 실시하고 있죠

 

 

 

 

GOOGLE은 AZURE와 비슷한 G SUITE의 잠재력에 대해 굉장히 기대하고 있으며 AI팀에 중점을 두고 더 좋은 모델과 더 좋은 알고리즘을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AI에 대한 R&D 진행 속도에 대해 만족하고 있으며 DEEPMIND 모두 발전 속도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언어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클라우드에 접목시켜 좋은 결과를 이룰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스트리밍과 YOUTUBE PRIMIUM에 대한 가입자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전보다 60% 증가했다고 발표하였으며 음악 산업에 30억 달러 이상을 지불하였습니다

구글은 현재 상거래 시장에도 관심이 있어 보이며 상단에서 언급한 GOOGLE WING은 구글의 새로운 대안입니다

전자 상거래 시장은 큰 변곡점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월마트도 월마트+ 를 발표하며 프리미엄을 제공하고 있죠

구글맵은 이 시장에서 큰 도움이 될 매개체로 떠오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구글은 현재기준 20년도의 실적은 낙관적이며 클라우드에 집중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점진적인 실적 개선을 노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CAPEX 지출에 대해서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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