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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FT) 2분기 실적 리뷰

by BLACK-STONE 2020.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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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빅 4 중에 하나인 MSFT 실적이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기업이기 때문에 판데믹 상황에서 수혜를 받을 수밖에 없는 기업이었습니다

 

 

SOURCE - ALPHA STREET

 

매출은 13% 증대 하였고 영업이익도 8% 증대하였지만 당기순이익은 15%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SOURCE - ALPHA STREET

 

 

실적과 관련하여 우선 어떻게 제품군이 상생하는지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필요합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꽤나 공격적 합병을 하고 있는 기업이므로 합병된 기업들을 아신다면 추후 세그먼트 사업에 대해서도 유추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OFFICE 365와 윈도우는 워낙 잘 아실 테니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산성 모델에 포함되 있는 팀즈는 팀 단위의 업무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250~300명이 사용합니다

채팅 공간에서 업무 자료들을 자유롭게 전송하고 화상채팅과 VOLP를 사용하여 전화도 걸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의 경우 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페이지와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하며 회사 업무에 있어 효율적인 프로세스와 피드백을 지원해주는 제품입니다

 

AZURE는 클라우드로 유명하긴 하지만 축적된 자료를 사용하여 차트나 분석 파일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영위합니다

GITHUB는 개발자가 원격으로 개발 작업을 하면서 개발자끼리 실시간으로 채팅 및 오디오 지원을 통해 회의 코드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SOURCE - MSFT

 

 

OFFICE 365의 매출 증가(19%)로 인해 OFFICE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또한 5% 증가하였고 OFFICE CONSUMER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6% 증가하였으며 구독자는 4,270만 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링크드인은 고용 시장의 약화와 광고 지출 감소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10% 증가하였습니다

OFFICE 365 COMMERCIAL 이용량과 클라우드 제공 서비스 증가로 매출 원가 상승과 TEAMS 마케팅 비용, 클라우드 투자비용으로 인해 영업비용이 10% 상승한점이 눈에 띕니다

점점 더 모든 기업들이 하드웨어를 지급하기보다는 소프트웨어 지급 형태에서 이제는 구독 경제를 실현하려는 성향이 많이 보입니다

 

 

SOURCE - MSFT

 

클라우드는 연간 매출 500억 달러를 돌파하였고 AZURE 매출 신장은 무려 47%나 성장하였습니다

AZURE의 매출 증대로 투자를 중심으로 한 영업 비용이 19% 증가하였지마나 영업이익은 18%나 성장하였습니다

 

 

SOURCE - MSFT

 

 

개인 컴퓨팅 분야는 WINDOW, SURFACE 및 게임이 재택근무와 가정 학습에 관한 수요가 증가한 반면 광고 비용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윈도 상업용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9% 증가와 XBOX 콘텐츠 및 서비스 매출이 65% 증가하였습니다

하나 검색광고 매출은 18% 감소하였고 오프라인 매장을 폐쇄하면서 비용이 발생하였습니다

대신 폐쇄하여 절감한 운용비용으로 영업비용을 조절하여 영업이익은 15% 성장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개발, 판매, 광고, 운영비를 포함한 관리비가 모두 증가한 점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OURCE - ALPHA STREET

 

 

AWS의 대항마인 AZURE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최대 주력 상품으로 꼽히는 것 같습니다

AZURE는 전 세계 컴퓨터를 지원하며 이번 분기 이탈리아 뉴질랜드 및 폴란드에 데이터 센터 지역을 추가하였습니다

AZURE는 EDGE와 함께 확장하여 5G를 통해 더욱 개선된 시스템을 제공할 것입니다

AZURE는 모든 시스템에 무제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갖춘 유일한 클라우드이며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과 조합하여 실시간 분석이 가능합니다

BRIDGESTONE, UNITED HEALTEH GROUP, BY에 이르기까지 여러 기업이 AZURE를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XBOX 콘텐츠가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였는데 향후 발표할 차세대 콘솔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구도가 흥미롭습니다

워낙 현재 세대에서 PS4에게 압도적으로 뒤쳐진 후 최근 공개한 XBOX는 PS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에 성능이 앞서는 모습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소니처럼 독점작 확보를 확실히 해나간다면 가능성이 없지도 않으리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SOURCE - MSFT

 

MSFT의 가이던스에 따르면 FY21 1분기 7~10%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 분기도 클라우드 부문이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며 원격 근무, 교육이나 게이밍 부문 등과 같은 언택트 관련 사업성이 코로나의 재확산과 가을이 점점 다가옴에 따라 수혜가 지속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허나 중소기업들의 파산에 관한 소식이 증가함에 따라 OFFICE365, WINDOWS 부분에는 매출이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8~22년 기간 동안 블룸버그에 의하면 CAGR은 16% 전망이 되고 있으며 AZURE의 매출 성장률은 AWS의 매출 성장률을 15%의 상회하고 있습니다 (AWS 33% AZURE 47%)

 

다만 주가적인 변수는 29일에 있을 청문회이며 미중 갈등 고조로 인해 매물 출회가 이뤄진다면 시장심리로 인해 단기적으론 조정받을 수 있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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